연세대학교 발전기금

기부 스토리
Home > 알림마당 > 기부 스토리
연세인과 세계인의 귀감이 되는 기부스토리를 모았습니다.
기부는 모두가 함께 행복해지는 바른 길입니다.
무인 기부 단말기 & 무인 기부 기념품함 도입 통한 대학기부문화 선도
등록일: 2019-08-02  |  조회수: 967

※ 신촌캠퍼스 백양누리 지하1층 스타벅스 맞은편에 설치됨.

지난 6월 '무인 기부 단말기'를 교내에 설치한 연세대학교가 이번에는 ‘무인 기부 기념품함’을 도입, 정직과 신뢰를 담보로 한 기부 실험을 시작한다.

‘무인 기부 단말기’는 단말기에 카드를 갖다 대거나 긁으면 1만원이 자동 기부되는 기기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교통카드는 물론 휴대폰 결제로도 기부가 가능하다. 연세대가 누구나 손쉽게 기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부문화 조성을 위해 대학 최초로 도입한 방식이다. 기부 문화를 더욱 ‘일상화’ 하기 위해  단말기 옆에 포토존을 마련, 인증사진을 촬영해 SNS에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기부 단말기를 통해 모금된 소중한 기부금은 가계 경제가 어려워 점심을 못 먹는 학생들에게 식권을 지원하는 ‘점심나눔’과 감수성이 풍부한 지도자 양성을 위해 공연티켓을 지원하는 ‘문화나눔’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무인 기부 단말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연세대는 이번에 백양누리  ‘무인 기부 단말기’ 옆에 ‘무인 기부 기념품함’도 설치하였다.

이번에 설치된 ‘무인 기부 기념품함’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연세대 고유의 인성 중시 풍토를 생활 속에 정착시키기 위한 시도이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무인 기부 단말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아이디어이다. 무인 기부 단말기 옆에, 누구나 꺼내 갈 수 있는 형태의 기념품함을 비치하여, 기부 참여한 후 직접 꺼내 가도록 했다.

연세대학교는 교육적인 차원에서 인성을 강조하는 것을 기본으로, ‘무감독시험’을 도입하는 등 서로 신뢰하는 대학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 이번 무인 기부 기념품함 또한 학생들에게 도덕성과 자부심을 심어주고, 공동체 의식과 정직과 신뢰의 가치를 되새기기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되어줄 전망이다.

연세대학교는 명예롭고 아름다운 행위인 기부의 소중한 가치를 회복하고 대학을 넘어서 우리 사회의 기부문화를 선도해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해나갈 예정이다.

 <기부 단말기 자세히 보기 - 아래 이미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