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발전기금

학교 소식
Home > 알림마당 > 학교 소식
연세대학교 발전기금과 관련된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접하세요
[화제의 인물] 봉준호 동문,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등록일: 2019-06-03  |  조회수: 221

 

봉준호 동문,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영화 ‘기생충’으로 전 세계 주목

 

 

영화감독 봉준호 동문(사회학, 88)이 한국영화 사상 첫 황금종려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봉 동문은 영화 ‘기생충’으로 지난 25일 폐막한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기생충’은 백수 가족의 장남이 부잣집의 과외선생 면접을 보러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송강호·이선균·조여정·최우식 등이 출연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영화는 이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적이 있는 거장 쿠엔틴 타란티노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장 피에르·뤼크 다르덴의 '영 아메드',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페인 앤 글로리', 셀린 시아마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등 21개 작품과 경쟁했다. 영화가 상영된 뤼미에르 대극장을 채운 2000여 관객은 영화가 끝나고 9분 넘도록 기립 박수를 쳤다고 한다. 

 

어린 시절부터 영화감독을 꿈꿨다는 봉 동문은 우리 대학교 사회학과 재학 시절 친구들과 영화 동아리를 만들고 첫 단편영화 ‘백색인’을 찍었다. 대학 졸업 뒤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본격적으로 영화를 공부하고 찍은 단편 ‘지리멸렬’과 ‘프레임 속의 기억들’이 해외영화제에 초청되며 기대주로 떠올랐다. 

 

           (위 사진은 대학에서 게티이미지코리아로부터 정식 라이센스를 구매한 파일로 타 매체로의 배포, 전송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살인의 추억'은 550만, '괴물' 1000만, '마더' 300만, '설국열차'는 935만명을 불러모았다. '기생충'은 192국에 팔리면서 역대 한국 영화 판매 1위 기록을 세웠다.

 

영화 '기생충'은 오는 30일 국내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