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발전기금

학교 소식
Home > 알림마당 > 학교 소식
연세대학교 발전기금과 관련된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접하세요
[신촌캠퍼스 소식] 신과대학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연구소 지원과제 연이어 수주
등록일: 2020-09-08  |  조회수: 89

신과대학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연구소 지원과제 연이어 수주

올해 9월부터 3년간 과제 수행, 세계 한국학 연구에 기여할 의미 있는 토대연구

 

[사진 : 정재현 교수(우), 허경진 교수(좌)]

 

우리 대학교 신과대학 부설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서 <내한 선교사 편지(1880-1942)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이라는 제목의 과제로 연구지원을 받게 됐다. 2015년 3월부터 지난 8월 말까지 연구소장을 지낸 연합신학대학원 정재현 교수가 연구책임자를 맡아 국문과 명예교수이자 연합신학대학원 객원교수인 허경진 교수와 함께 기획한 장기 연구 프로젝트다.

 

연간 2억 원 규모로 2020년 9월부터 3년간 과제를 수행한다. 총 12명의 연구단 중에 7명의 신학과 소속 연구원과 동문 연구자들과 국문학 전공 연구자들이 공동 연구에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구한말에서 현대 한국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정치적·사회적 배경을 보여주는 소중한 사료인 내한 선교사들의 편지를 비롯한 각종 문서를 번역과 해제를 포함해 전자문서화하는 기초자료연구다. 이 연구는 교회사나 선교학뿐만 아니라 한국근대사를 포함한 세계 한국학 연구에도 이바지할 가능성을 지닌 의미 있는 토대연구다. 아울러 한국 개신교 선교역사와 맥을 같이하는 우리 대학교 창학 정신과도 부합되는 연구로 평가된다.

 

2015년에도 3년에 걸친 연구재단 지원의 토대연구를 수행한 바 있는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의 이번 지원 선정은 연이은 쾌거로서 신과대학과 연합신학대학원의 연구 진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